저자: 강성용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부교수/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남아시아센터장)
남은영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

인도의 모바일 게임이 갖는 사회·정치적 배경을 분석하고, 분절성이 강한 인도 사회에서 온라인 게임이 청년층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의 사회적 관계망 형성의 양상과 사회적 신뢰 그리고 개방성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분석하였다. 신뢰, 관용성, 정체성, 공정성, 불평등 인식 등의 사회의식 관련문항과 삶의 질 관련 문항 그리고 모바일 게임 관련 문항에 대한 응답을 근거로 모바일 멀티플레이어 게임 경험자들을 중심으로 e스포츠로 자리잡은 게임의 사회적 의미가 강화된 양상을 확인하였다. 게이머들은 모바일 게임이 ‘팀워크와 협력을 증진’시키며,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도전의식’을 고취시킨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동일 카스트로 친교집단이 제한되는 경향이 강한 인도에서, 모바일 게임을 통해 익명성이 보장되는 사이버 공간에서 개인적 성취에 기반한 성과 달성을 다양한 참여자들의 협력 구도 속에서 경험하는 일이 가능해졌다. 즉 인도 사회에서 모바일 게임이 이질적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교류의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주제어: 인도, 모바일 게임, 모바일 멀티플레이어 게임, 사회적 신뢰, 카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