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안청시 (편집위원장,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아시아 연구의 글로벌허브를 지향하며 창설된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가 출범 2주년에 즈음해 전문학술지 『아시아리뷰』를 창간하고 그 첫 호를 발간하게 되었다. 아시아연구소는 근대화와 민주주의를 성공적으로 이룩한 한국이 다가오는 아시아 시대를 대비하여 아시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폭넓은 이해와 체계적인 연구를 목표로 설립되었다. 연구소는 이 목적에 걸맞게 우리나라를 아시아의 선도국, 나아가 세계의 중심으로 이끌어 나갈 글로벌 리더십 교육에 이바지하고 학제적 지식창출 및 국제협력 확대를 도모하는데 주력할 것이다.

아시아연구소는 다양한 연구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수행함과 동시에 각종 출판활동을 통하여 연구결과를 관련분야로 확산시켜 공유하고자 한다. 연구소는 지난 2년간 수차례의 크고 작은 국제학술회의와 포럼을 개최하고, 전문가 특강, 연구발표회 시리즈 등을 기획하여 정례화하고 있다. 출판영역에서도 전문포털 구축을 비롯하여 국·영문 뉴스레터 발간을 통해 그간의 활동 결과를 국내외에 알리고 연구와 교육 효과를 확산시키는 체제를 정비하고 있다. 아울러 연구논문 발간, 기초분야 및 정책연구 모노그래프 시리즈 발간, 국·영문 전문저서 출간지원계획 등을 포함하여 각종 연구결과물을 출판물 형태로 축적해 갈 수 있는 발판을 구축해 가고 있다.

『아시아리뷰』는 아시아에 관한 지역연구와 주제연구를 포괄하는 인문사회과학분야의 종합발전을 선도할 학술지로 자리매김할 것을 목표로 내세우며 출범한다. 당장에는 연 2회 발행으로 시작하지만, 앞으로 아시아 지역과 아시아 문제를 주제로 다루는 참신하고 깊이 있는 연구를 소개하고 진작시키는 정기 계간 학술지로 키워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