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리 샤오화 (산시대학 유아교육과)
21세기 초, 국민의 유치원 입학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는데 공립 유치원과 보편수혜성 민영 유치원을 포함하여 자격을 갖춘 양질의 유아 교육 자원 부족으 로 인한 난관은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王海英, 2011). 2010년에 이르러 “유치원 입학난” 문제는 전면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했고, 신문, 인터넷, 뉴스 매체 어디에서나 “입학난” 현상에 대한 보도를 접할 수 있었다. 그중 “쇠사슬 아동(铁链儿童)”과 “할머니가 손자의 유치원 입학을 위하여 8박 9일 동안 줄 서서 대기하다 마지막에 현장에서 혼절한 사건” 등은 여론에 노출된 대표적 사건이다(王海 英 , 2015). 유치원에 다니는 것은 점점 국민의 골칫거리가 되었다. 아이를 양질의 유치원에 보내기 위하여 학부모들은 어쩔 수 없이 반년 심지어 1년 전에 예약 하고, 인맥을 동원하여 부탁하며, 심지어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돗자리를 깔 고 밤을 새우면서 줄 서서 등록하기도 한다. “유치원 입학난” 문제는 수많은 가정의 직접적인 이익과 관계되기에 《국가 중장기 교육 개혁과 발전 계획 요강》 (2010~2020)에 관한 제2차 공개 의견 모집 시, 유아교육에 대한 요구는 여전히 인터넷 여론조사에서 우선적인 문제로 나타났다(郑子莹,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