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이명무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초빙교수)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인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하 앱으로 기술)은 모바일 단말기에서 사용하기 위해 앱 스토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소프트웨어이다. 앱 마켓은 개발자들이 여러 국가에 걸쳐 다수의 사용자를 수용할 필요가 있는 범용성이 높은 시장이다. 개발자들에 의해 개발된 앱은 일반적으로 앱 스토어로 알려진 응용 프로그램인 유통 플랫폼을 통해 판매된다. 전통적 시장중심적 소프트웨어와 유사하게, 앱에 대한 요구 사항도 시장 기회에서 나온다. 앱의 성공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생성된 수익과 다운로드 숫자로 측정된다. 앱의 등장은 소프트웨어 산업을 대중화시켰으며, 누구나 전 세계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앱을 만들거나,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App Annie(2018)에 의하면 2020년에는 앱 사용자가 62억 명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며, 따라서 앱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전망은 스마트폰의 가격이 과거 피처폰 수준으로 지속해서 하락하여, 신흥시장에서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른 것이다. 즉, 앞으로는 저가 스마트폰 위주의 신흥국 시장이 스마트폰 판매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