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잔 네더벤 피터스 (캘리포니아 산타바바라 대학)

널리 알려진 자본주의의 주요 유형은 북유럽 자본주의, 영미 자본주의, 동아시아 자본주의와, 이에 더해 중국이나 지중해식 자본주의와 같이 여러 변이형이 있다. 이 주제에 대한 주요 문헌으로는 자본주의의 다양성(VoC: varieties of capitalism)이나 비교자본주의(CC: comparative capitalism), 두터운 비즈니스(thick business), 그리고 비교정치경제 등에 관한 문헌들이 있다. VoC 관련 문헌들은 자유 시장경제(LME: liberal market economies), 조정 시장경제(CME: coordinated market economies), 그리고 국가주도 시장경제(SME: state-led market economies) 등 널리 인정되고 있는 범주들을 제시했다. 이러한 범주들은 기본적으로 어떻게, 즉 어떠한 제도와 규칙에 따라서 경제가 조정되는지에 따라 구분된다.

자본주의의 다양한 유형을 지역과 국가로 구분해 본다면 그 도식적인 개요는 표 1과 같다.

이러한 개요를 놓고 보자면 LME는 소수이고 대부분의 국가가 CME에 속한다는 점이 아주 명백하다. 둘째, LME는 정착이주민사회에서 우세하다. 셋째, 영국처럼 LME와 CME 둘 모두에 속하는 혼합적인 범주의 국가들이 있는데, 이는 이주민사회인 캐나다에도 적용될 수 있다. 칼 폴라니(Karl Polanyi)와 여러 학자들이 지적한 것처럼, 시장은 사회에 배태되어(embedded) 있다. 다음으로 표 1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서 자본주의의 유형과 전형적으로 연관되는 사회를 살펴보기로한다. 그 개요는 표 2에 나와 있다.